- 저자
- 조홍석
- 출판
- 트로이목마
- 출판일
- 2022.08.08
윌라 오디오북
<알아두면 쓸데 있는 유쾌한 상식사전 6>
- 우리말, 우리글 편 -
조홍석 지음
나의 한 줄 요약
"지금 우리가 쓰고 있는 말과 글의 탄생 이야기"
이 오디오북을 듣게 된 계기
- <알아두면 쓸데 있는 유쾌한 상식사전> 시리즈가 너무 재밌어서 윌라에 있는 6편 우리말, 우리글 편까지 모두 듣게 되었다.
저자 소개 : 조홍석
- <알아두면 쓸데 있는 유쾌한 상식사전> 시리즈의 저자 조홍석 님의 저자 소개는 책만큼 유쾌하다. 그는 아폴로 11호가 달에 도착하던 때에 태어나셨고, 국민학교 시절 본 영화 '스타워즈'에 감명받아 연세대학교 천문기상학과에 입학했다고 한다.
- 대학교 졸업 후, 삼성그룹 공채 시험에 합격해 삼성 SDS를 거쳐 현재 삼성서울병원에서 근무 중이다.
- 지난 10여 년 동안 지인들에게 보낸 메일과 외부 매체에 써온 칼럼이 인기를 끌면서 이를 토대로 <알아두면 쓸데 있는 유쾌한 상식사전> 시리즈를 출간하게 되었다.
- 오디오북을 들으면 알 수 있겠지만 저자의 상식의 폭이 무척 깊고 넓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수많은 시간의 독서와 덕질이 밑바탕 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기억에 남는 책의 내용들
1. 12 지신은 조로아스터교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 조로아스터교의 영향을 받은 불교
- 아후라 마즈다 신은 아수라 신으로
- 태양의 신 미쓰라 또는 미트라는 미륵불로
- 헤라클레스는 금강역사로
2. 개 돼지의 현재 사전적 의미는 미련하고 못난 사람을 비유하는 말이지만 과거에는 개, 돼지 등 가축들이 귀한 대접을 받았다. 그래서 과거에는 귀족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3.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 (귀토지설)
- <본생경>, 부처님이 현생에 태어나기 전 수많은 전생에 행한 547가지 이야기를 묶은 책
- 본생경 속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
- 여러 동물이 살던 산에 어느 수도승이 나타나 먹을 것을 나눠달라고 청하였다. 그러자 수달은 주인 없는 물고기를 가져오고 여우는 고기와 우유를 가져오고 원숭이는 나무 열매를 갖고 왔다. 토끼는 다른 동물을 희생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 불을 붙인 뒤 스스로 불길에 뛰어들어 자신의 몸을 봉양하고자 하였으나 불 속에서 멀쩡히 걸어 나왔다고 한다. 그 모습을 본 노승은 모습을 바꾸는데 그는 바로 불교의 법을 수호하고 아수라의 군대를 정벌하는 하늘의 임금 제석천이었던 것이다. 제석천은 토끼의 희생에 감복하여 그 토끼를 달에 그려 후손들에게 귀감이 되게 하였다. 그 토끼가 바로 부처님의 전생 모습이라고 전해진다.
4. 단어의 유래
- 몇 살의 살의 뜻은 몇 년 동안 햇살을 받아왔는지를 뜻한다.
- 은하수 이야기
- 중국에서는 은처럼 빛나는 물이 흐른다는 뜻에서 은하수라고 부른다.
- 서양에서는 헤라클레스가 헤라의 젖가슴을 너무 꽉 쥐어서 하늘에 모유가 뿌려진 것이라는 의미로 밀키웨이라고 부른다.
- 우리나라에서는 용이 흐르는 강이라는 뜻으로 미리내라고 부른다. 미리내는 용을 뜻하는 미르와 강을 뜻하는 내가 합쳐진 말이다.
- 무지개는 물로 만든 문, 물 + 지게
- 고약하다는 말의 고약해는 조선 초기 실존 인물이다.
- 태종과 세종 때 직언을 하던 충신인 고약해는 세종이 신하들이 반박할 때 "마치 고약해 같구나."라고 말했다고 한다.
- 자린고비 -> 절인굴비에서 유래
- 불교에서 유래된 단어
- 이판사판, 야단법석 등
- 건달은 산스크리트어로 음악의 신인 간달바에서 유래
- 나락, 나라카, 바닥이 없는 구멍을 뜻함.
- 타락, 세속의 번뇌를 벗어버리고 해탈의 경지에 이른다는 뜻.
5. 우리말과 우리글의 역사
- 한국어, 일본어, 몽골어 투르크어는 요하 지방의 별도 언어로 파생된 것이다.
- 한국어는 고대 삼한어, 일본어는 고대 부여어와 유사하다.
- 오직 한글만이 창제 원리와 연도까지 밝혀진 유일한 언어이다.
- 유네스코에서는 세정대 오아 문해상이 있다. 세계 문맹퇴치를 위해 애쓴 개인이나 단체에게 매년 수여하는 상이다.
- 한글은 세종대왕이 직접 스스로 창조하신 문자이다. 초반에는 집현전 학자들이 반대하였다고 한다. 이에 세종대왕은 한글 창제에 반대하는 신하들을 강력히 숙청하였고 훈민정음해례본에 참여하였다고 한다.
- 세조도 왕자시절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에 도움을 주었다.
- 한글이란 용어는 1913년 이후 등장하였다. 그전까지 훈민정음은 언문이라고 하였는데 이는 세종대왕이 말하는 대로 쓸 수 있는 글이라는 뜻으로 직접 언급하였다고 한다.
6. 샌드위치 이야기
- 기존에 내가 알던 샌드위치 이야기는 영국의 샌드위치 경이 카드게임을 하는데 바빠서 부하에게 간단히 먹을 수 있는 음식을 만들어오라 시켜서 샌드위치가 만들어졌다고 알고 있었지만 그것은 가리지널이라고 한다.
- 영국 귀족인 존 몬데규 샌드위치 경은 집안 대대로 영국 해군의 요직을 맡아왔는데 제임스 쿡 선장의 태평양 탐사를 자문하기도 하였다. 1776년 발견한 섬들의 이름을 샌드위치 제도라고 이름 붙인 데서 알 수 있다. 그 샌드위치 제도는 바로 지금의 하와이 섬이다.
- 샌드위치 경은 대영제국의 해군 대장까지 역임하였지만 그 시기 미국독립전쟁이 발발하였고 결국 미국이 독립하게 되며 전쟁 패배 책임으로 영국 의회와 시민들의 비난을 받게 된다.
- 샌드위치는 샌드위치 경이 일하느라 바빠서 간단히 먹기 위해 직접 만들어 먹던 것인데 그에 대한 평판이 안 좋아지자 그가 즐겨 먹던 샌드위치마저 도박하느라 바빠서 만들어 먹은 음식이라며 소문이 난 것이다.
- 샌드위치 경의 후손들은 이를 알리기 위해 아예 샌드위치 가게를 차렸다고 한다.
7. 개화기 신식 용어
- 현관문 (일본에서 유래) = 현묘한 도로 들어가는 곳 = 일본 사찰의 일주문
8. 세계적인 무용수 최승희 이야기
- 세계 무용 투어를 다님.
- 미국 공연 때는 찰리 채플린, 어니스트 헤밍웨이도 관람하였다고 한다.
- 미국 할리우드까지 진출할 예정이었지만 1930년 중일 전쟁으로 실행하지 못하였다고 한다.
- 영화 <박열> OST '이태리의 정원' 번안곡을 남김.
9. 우리나라 최초의 동요 '반달' (푸른 하늘 은하수~)
- 작곡가 윤극영
- 방정환 선생을 만나 색동회 활동
- 1926년 동요 모음집 (반달)을 발간
- '설날', '고드름', 기찻길 옆', '따오기' 등
10. 무궁화의 학명은 히비스커스 시리아쿠스
11. 기독교는 그리스도의 한자 표기어이다.
오디오북을 들으며 느낀 것들
- <알아두면 쓸데 있는 유쾌한 상식사전 6> 우리말 우리글 편은 우리가 지금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말의 어원과 유래들에 대해서 이야기해 준다. 그리고 최근 학계의 한국어에 대한 어원에 대해 소개하고 우리의 자랑스러운 글인 한글의 창제 과정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 이번 편은 정말 국어와 역사 교육에 꼭 필요한 내용들이 담겨있었다. 덕분에 한동안 잊고 살았던 것들도 많이 생각났다. 과거 학창 시절이나 공무원 시험 준비하면서 공부하였던 국어가 많이 생각났다.
-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도 너무 재밌던 것 같다. 어릴 때 많이 들었던 달에 있는 토끼가 바로 그분의 전생이었다니 정말 새로웠다.
- 그리고 이 책에서 나오는 말 중에 "말을 먼저 배우고 나중에 그 말을 글로 배운다."라는 말이 있었는데 내가 계속 영어 공부를 하는데도 영어가 늘지 않는 이유를 알 수 있었던 것 같다. 매번 영어를 글로 먼저 배우고 말을 나중에 배워서 그런 게 아닌가 하는 핑곗거리를 찾았기 때문이다.
- 특히 세계적인 무용수였던 최승희 님의 고향이 강원도 홍천이라 어릴 때 많이 들었기 때문에 그녀의 안타까운 생애가 더 슬프게 와닿았다.
- 한편 내가 어릴 적에 정말 많이 부르고 따라 불렀던 동요들의 대부분이 우리나라 최초의 동요를 작곡하신 윤극영 선생님의 작품이라는 점이 어릴 때의 추억 감성을 자극했다. 그동안 잊고 살았던 동요들을 다시 들어보니 어릴 때 생각도 많이 났다. 이 땅의 어린이들에게 많은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좋은 동요를 만들어 주신 윤극영 선생님께도 감사하는 마음이다.
※ 오디오북 완독일 : 2024년 7월 31일 ~ 8월 4일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 공감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2. 독서 > 1) 윌라 오디오북 추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윌라 오디오북] 나는 나답게 살기로 했다 - 손힘찬 지음 (0) | 2024.08.21 |
---|---|
[윌라 오디오북] 우리도 몰랐던 세계사 비밀 41 - 김승호, 윤형덕 지음 (0) | 2024.08.20 |
[윌라 오디오북 추천] 알아두면 쓸데있는 유쾌한 상식사전 5 최초, 최고 편 - 조홍석 지음 (2) | 2024.08.18 |
[윌라 오디오북 추천] 알아두면 쓸데 있는 유쾌한 상식사전 4 : 한국사 편 - 조홍석 지음 (1) | 2024.07.31 |
[윌라 오디오북 추천] 알아두면 쓸데 있는 유쾌한 상식사전 3 : 언어, 예술 편 - 조홍석 지음 (1) | 2024.07.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