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
- 김영수
- 출판
- 유노북스
- 출판일
- 2023.05.17
[윌라 오디오북]
<오십에 읽는 사기>
김영수 지음
사마천의 [사기]에 대한 50개의 주제들
"인간은 단 한번 태어나고 단 한번 죽는다."
"인간은 누구나 한번 죽지만
어떤 죽음은 태산보다 무겁고
어떤 죽음은 새털보다 가볍다.
죽음을 사용하는 방향이 다르기 때문이다."
※ 오디오북 필기노트
1. 사마천 (한나라 한무제 시기)
- 사관 집안의 태사령 벼슬을 세습하였다.
- 36세 아버지의 유언은 '역사서를 집필하라.'였다.
- 48세 반역죄로 사형 선고를 받는다.
- 49세 궁형을 자처하여 살아남는다. 오로지 아버지의 유언대로 자신의 사명인 역사서를 완성하기 위해서다.
- 50세 사마천은 반역죄에 대한 사면을 받는다.
- 55세 총 130권 3천 년 통사 [사기]를 완성한다.
2. 역사는 데이터다.
- 역사를 시뮬레이션 해보고 만약에라는 가정을 생각해 본다.
- 역사를 통해 나만의 데이터를 쌓아라.
- 역사는 상황 대처 능력과 미래 예측 능력을 높여준다.
- 인생은 교집합이다. 과거를 돌아보는 회고를 통해 미래를 살펴보는 것이다.
3. 후생가외[後生可畏]
- 공자(孔子)가 말씀하시기를 「후생(後生)을 두려워할 것이니라. 어찌 오는 사람이 지금과 같지 못할 줄을 알겠는가. 그렇지만 만일 그들이 나이 사십이 되고 오십이 되어도 그 이름이 들려오지 않으면 또한 두려워할 것이 없느니라.
4. 견미지저[見微知著]
- 작은 기미를 보고 장차 드러날 일을 안다.
- 책임지지 못할 일이면 함부로 판단하지 말 것.
5. 세상사 이치는 상대적인 것이다.
- 한 자가 짧을 때도 있고, 한 치가 길 때도 있다.
- 한 자는 30cm가 조금 넘는 길이고, 한 치는 3cm가 조금 넘는 길이다.
6. 한식[寒食]의 유래
- 중국 춘추시대 진(晉) 나라 문공 때 일이다. 문공이 왕자 시절 나라가 어려워 떠돌아다니게 되었는데 충성스러운 신하 개자추가 자신의 넓적다리를 베어 허기진 문공을 먹여 살렸다.
하지만 훗날 문공이 논공행상을 할 때 개자추를 까맣게 잊고 있었다. 문공이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 개자추를 불러냈으나 문공은 상을 거절하고 어머니와 산속이 은거하여 산에서 내려오지 않았다.
문공은 산에 불을 지르면 개자추가 내려올 줄 알았으나 개자추는 어머니와 함께 타 죽는 선택을 하였다. 문공은 이를 슬퍼하고 개자추가 죽은 날에는 불을 피우지 말라 명하였다.
이때부터 의리를 지키고 부귀영화를 포기한 개자추를 기리기 위해 한식이란 명절이 유래하였다.
7. 인생은 나이가 들수록 노력보다 방법이다. 방법은 방향을 결정한다.
8. 담장 하나에 기동이 셋은 받쳐줘야 하고 영웅 한 명을 위해 최소 3명의 조력자가 필요하다.
9. 처세의 기본은 눈과 귀를 여는 것이다.
10. [사기]의 [골계열전] = 골계미, 우스꽝스럽지만 교훈이 담긴 일들.
- 배우고 생각하면 말과 글이 달라진다.
- 제대로 배운 사람은 말을 쉽게 하고 어설프게 배운 사람은 이해하기 어렵게 한다.
11. 큰 일을 하려면 작은 일부터 시작하라.
12. 남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면 나도 남들에게 있는 그대로 인정받는다.
13. 여유는 자기만의 시간과 공간을 마련해야 생긴다. 그리고 때로는 내려놓고 포기할 때 여유가 생긴다.
14. 그냥 부자와 큰 부자
- 근검절약하며 부지런히 일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
- 하지만 큰 부자가 되려면 천한 일이라도 자기만의 영역을 개척해야 한다.
15. 귀한 사람이 친구를 사귀는 것이 천했을 때를 잊지 않기 때문이며, 부유한 사람이 친구를 사귀는 것은 가난했을 때를 잊지 않기 때문이다. - 맹상군의 빈부 - '[사기] 맹상군 열전'
16. 빈부는 상대적인 것이다.
- 어떤 사람의 인격을 알아보려면 부유할 때와 빈곤할 때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하지 않는지 살펴보면 된다.
17. '어떻게 살 것인가'
- 잘 사는 것만큼 잘 죽는 것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한다.
- 죽음은 곧 삶이기 때문이다.
- 잘 죽기 위해서는 삶에 대한 끊임없는 자기 성찰을 해야 한다.
- '죽음을 올바른 방향으로 사용해야 한다.'
18. 진시황의 두려움 - 마음은 실체가 없다.
- 두려움과 고독의 시간 동안 많은 책을 읽었고 천하통일에 대한 끊임없는 시뮬레이선을 하고 이를 실천하였다.
19. 인생 3 모작을 준비할 나이 오십.
- 현명한 은퇴를 위하여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어라.
- 유머 감각을 장착하라.
- 유머 감각이 있는 사람이 삶에 대해 초탈한다.
20. [격언연벽] - 처세 격언집
- 말을 절제하면 허물과 근심이 줄어든다.
- 움직임을 절제하면 후회가 줄어든다.
- 사랑을 절제하면 바라는 것이 줄어든다.
- 환락을 절제하면 재앙이 줄어든다.
- 음식을 절제하면 질병이 줄어든다.
21. 질투는 이기지 못함에서 나온다.
22. 영원할 수는 없어도 영생할 수는 있다.
23. '인간은 단 한번 태어나고 단 한번 죽는다.'
- 인간은 누구나 한번 죽지만, 어떤 죽음은 태산보다 무겁고 어떤 죽음은 새털보다 가볍다. 죽음을 사용하는 방향이 다르기 때문이다.
※ 오디오북 감상록
- 오십에 읽는 사기, 이 책을 통해 사마천이 [사기]를 완성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어떤 고통을 겪어야 했는지 알 수 있었다. 그런 노력이 후세의 사람들에게 과거 사람들의 삶과 지혜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 역사가 과거와 현재의 대화라면 사마천은 [사기]를 통해 후세의 수많은 사람들과 대화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 한 권에 [사기]에 대한 방대한 양을 담을 수는 없겠지만 짧게나마 그 내용들을 알 수 있다.
- 아직 내 나이가 오십은 되지 않았지만 역사에 관심 있는 나로서는 재밌게 읽은 책이었다. 내용도 크게 어렵지 않아서 가볍게 들을 수 있었다.
- 역사가들의 책을 읽다 보면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물음을 많이 던진다. 과거 조상들의 수많은 삶이 저절로 지금의 내 삶의 거울처럼 보이기 때문일까.
- 우리의 현재는 수평적으로 옆으로 보이는 세상과 사람들을 마주하지만 역사를 통해 뒤를 돌아보고 앞을 내다보는 새로운 관점을 갖는 것도 역사를 배우는 재미일 것이다. 그런 점에서 수천 년 전 다양한 인간군상을 소개해주는 사마천에게 감사한 마음이다.
※ 오디오북 완독일 : 2023년 9월 17일 ~ 2023년 9월 18일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 공감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2. 독서 > 1) 윌라 오디오북 추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윌라 오디오북 추천] 딸아, 돈 공부 절대 미루지마라 - 박소연 지음 (2) | 2023.09.29 |
---|---|
[윌라 오디오북 추천] 빼빼가족, 버스몰고 세계여행 - 빼빼가족 지음 (2) | 2023.09.23 |
[윌라 오디오북 추천] 인스타 브레인 - 안데르스 한센 지음 (0) | 2023.09.18 |
[윌라 오디오북 추천] 도시로 보는 유럽사 - 백승종 지음 (0) | 2023.09.16 |
[윌라 오디오북 추천] 80년대생 학부모, 당신은 누구십니까 - 이은경 지음 (0) | 2023.09.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