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
- 옥영경
- 출판
- 공명
- 출판일
- 2020.05.20
윌라 오디오북
모든 사람의 인생에는
저마다의 안나푸르나가 있다
옥영경 지음
"여행이 아름다운 이유는 유한함 때문이다. 인생도 마찬가지 아닐까"
이 오디오북을 듣게 된 계기
- 에세이를 쓰기 위한 에세이 읽기를 하는 중이다. 그 세 번째 책이 바로 <모든 사람의 인생에는 저마다의 안나푸르나가 있다> 이다.
[설악산] 아름답고 웅장한 설악산 한눈에 보기 - 설악산 등산코스 추천
설악동 대청봉 코스 [설악산 소공원 - 천불동 계곡 - 대청봉 - 오색] 설악산 당일치기 등산 후기 1. 설악산 국립공원 이야기 2. 소공원~비선대~천불동계곡 [귀면암~오련폭포~양폭대피소~천당폭포] 3
mijusngu.tistory.com
- 사실 얼마 전 설악산에 다녀온 직후 등산에 관련된 에세이를 읽고 싶었다. 그래서 윌라 오디오북에 등산을 검색하니 이 책이 있었다.
- "이 책은 우리가 왜 걷는가로 시작해 어떻게 살 것인가에 닿는다" - 산악인 엄홍길 -
- 책 표지부터 이건 꼭 읽어야 한다는 마음이 들게 한다.
나의 필기노트
- 작은 독방에 살아도 우주를 유영하는 사람이 있고, 전 세계를 돌아다녀도 마음은 감옥에 갇힌 것처럼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 지금 하지 못하면 어차피 나중에도 못한다.
- 세상을 살면서 가장 무서운 것은 마음의 가난이다.
- 책임 여행: 여행자는 여행하는 곳의 환경과 문화를 존중하고 보호할 책임이 있다. 이는 관광객들이 소비하는 이득을 현지인들에게 돌려주자고 제시된 개념이다.
- 언제든 떠날 수 있는 단출한 삶.
- 여행의 장점은 낯선곳에서 제 멋대로 지내보는 것이다.
- 여행이 아름다운 이유는 유한함 때문이다. 인생도 마찬가지 아닐까.
- 버려질 책 없고 버려질 사람 없다. 뒹구는 돌멩이 하나도 쓰임이 있다.
- 수필은 마침내 자기 삶의 바닥을 보여준다.
- 낯선곳에서는 한번 물어 얻은 길의 정보를 전적으로 신뢰해서는 안된다.
- 잘못 알려줄수도 있고, 착각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 정치에 무관심하더라도 우리의 삶은 정치와 무관하지 않다.
- 산에서 길을 읽으면 더 두렵다. 어쩌면 잃는 것은 길이 아니라 나 자신일 수도 있겠다는 두려움 때문일지도 모른다.
- 물건은 찾거나 포기하거나 대체하면 되지만 잃어버린 자신은 어디서 어떻게 찾는단 말인가.
- 물길은 산을 넘을 수 없기에 산에서 길을 잃었을 때는 물길을 찾으면 된다.
- 우리의 삶은 우리가 살아왔던 날들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 기억은 변주된다. - 같은 일이라도 각자 다르게 기억할 수 있다.
- 그 자리에 있어봐야 보고 느낄 수 있는 것들이 있다.
- 내가 살아올 수 있었던 이유는 두려움에 잠식당하지 않았기 때문 아닐까. 실체 없는 두려움이야말로 사람을 위기로 모는 가장 큰 적이다.
- 산다는 것은 쓰레기를 만드는 것이다.
- 의존하는 삶은 비굴하기 쉽다. 스스로 서는 삶은 외롭고 힘들긴하나 자유롭다.
- 지도를 보고 어딘가로 향하기 위해 목표를 정하려면 우선 내가 지금 어디 있는지부터 알아야 한다.
- 부모고 자식이고 형제고 친구고간에 서로 아쉬운 소리 안 하고 각자 잘 사는 게 도와주는 거다.
- 해결하지 못한 과거는 언제고 자신 안에서 날을 세운다.
- 마음은 논리의 영역이 아니다.
- 몸이 아플 때 아픈 곳이 몸의 중심이다. 세상의 가장 아픈 곳, 아픈 사람들이 세상의 중심이어야 한다.
- 모든 것은 잘 살기 위한 행위일 뿐이다.
- 행복이란 잘 먹고 잘 자고 사이좋게 지내는 것이다.
이 책에 대한 나의 감상
- 이 책은 산에 대한 사랑이야기이다. 산을 사랑한다는 것은 자연과 사람을 사랑한다는 것이고 결국에는 자기 자신에 대한 사랑이야기이다.
- 새로운 우리말을 알 수 있었다. 예를 들면 [슬겁다]라는 표현이다. 슬겁다: 마음씨가 너그럽고 미덥다. 에세이를 쓰려면 다양한 단어를 알고 적재적소에 배치할 줄도 알아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 이 책이 모든 문장들이 마치 시집을 읽은 것처럼 시의 한 구절 같은 아름다운 문장들로 가득했다. 마치 말의 모양이 잘 구워진 순박한 도자기 같은 느낌을 받았다. 특히 오디오북으로 듣고 있으면 나도 그 문장에 동화되는 느낌이다.
- 이 책에서 소개한 다양한 책들.
- 브루스 채트인의 <파타고니아> 여행서.
- 마르케스 <이야기하기 위해 살다> - 삶은 한 사람이 살았던 그 자체가 아니라, 현재 그 사람이 기억하고 있는 것이며, 그 삶을 이야기하기 위해 어떻게 기억하느냐인 것이다.
- 로버트 고트 <인류학자처럼 여행하기> - 단순히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한 것이거나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 위해 여행을 해서는 안된다. 어지간해서는 실현되지 않는 자기 계발과 해방을 위해서만 여행을 해야 한다.
- 신영복 - 한 사람의 생각은 그 사람이 살았던 인생의 결론이다.
- 나는 과연 '타인의 고통을 진심으로 이해할 수 있는가' 생각해 본다. 이스라엘의 전쟁을 보며 나는 타인의 고통을 이해하는 척 소비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반성해 본다.
- 이 책을 쓴 시기가 세월호 사건 이후인듯하다. 간간히 세월호 사건을 연상시키는 이야기들이 나온다. 정치에 무관심할 수는 있지만 우리의 삶은 정치와 무관하지 않다는 작가의 말이 떠오른다.
추천의 글
- 나처럼 등산을 가기 전후에 들으면 더 좋은 책인 것 같다. 여행을 가고 산을 걸을때 필요한 마음가짐과 소소하지만 유용한 정보들이 담겨 있다.
- 그렇다고 정보만 전달하지는 않는다. 이 책의 수많은 문장들이 시처럼 아름답고 포근하게 느껴진다. 오랫동안 산을 다니며 자연을 품은 사람의 마음이 느껴진다.
- 그래서 산을 통해 힐링을 하고 싶은 사람 모두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 오디오북 완독일 : 2023년 10월 26일 ~ 2023년 10월 27일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 공감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2. 독서 > 1) 윌라 오디오북 추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윌라 오디오북 추천] 국화꽃향기 - 김하인 지음 (1) | 2023.11.08 |
---|---|
[윌라 오디오북 추천] 쇼펜하우어 아포리즘 - 당신의 인생이 왜 힘들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1) | 2023.11.06 |
[윌라 오디오북 추천] 도시로 보는 이슬람 문화 - 이희수 지음 (3) | 2023.11.02 |
[윌라 오디오북 추천] 오늘은 이만 좀 쉴게요 - 손힘찬 에세이 (1) | 2023.10.21 |
[윌라 오디오북 추천] 그럴수있어 - 양희은 님의 목소리로 듣는 힐링 에세이 (2) | 2023.10.19 |